[경북도청]기억의 전승과 보존,‘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개관

최첨단 시설 갖춘 국내최초 기록유산 전시체험관 개관으로 보존과 관람 가능

기사등록 : 2020.07.08 (수) 07:23:41 최종편집 : 2020.07.08 (수) 07:23:41      

경상북도는 7일 안동시 한국국학진흥원에서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 권영세 안동시장,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 기탁문중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 개관식을 가졌다.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은 안동시 도산면 한국국학진흥원 내 2천260㎡(2층) 규모로 80억 원을 투자, 2017년 11월 착공해 2019년 12월에 완공했다.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은 지하1층에 현판 전문 수장고를 구비하고 지상 1층에는 세계기록유산인 유교책판을 관람할 수 있는 개방형 수장고를 마련했다. 지상 2층에는 현판 개방형 수장고와 세계기록유산 전시공간도 마련되어 누구나 편하게 세계기록유산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세계기록유산은 일반대중에 공개되지 못했는데 완벽한 시설을 갖춘 개방형 수장시설을 갖추게 되면서 이제는 누구나 편하게 세계기록유산 실물을 대면할 수 있게 되었다. 경상북도는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 개관을 통해 세계기록유산의 보존과 관람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

경북도는 2015년 ‘한국의 유교책판’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이후, ‘한국의 편액’, ‘만인소’ 등을 잇따라 아․태 기록유산에 등재시키는 등 명실공히 세계기록유산의 보고라 할 수 있다.

김상철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 개관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기록유산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경상북도에서는 앞으로도 세계기록유산 아카이브* 구축, 삼국유사를 비롯한 다양한 기록유산 발굴 및 신규등재 추진을 통해 세계기록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국내외에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아카이브 :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화해 모아서 관리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 둔 파일.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癲ヂ
고령소방서
3/4분기
고령
瀯딃짗若띈쭊渦
占쎈뛼由
청송효나눔
많이 본 뉴스
[경북도청]복숭아명품화단지 조..
[경북도청]반학반어(半學半漁)..
[김천]김천~문경 철도건설 조기..
[경북도청]김치수출 주역업체..
[경북도청]동북아(NEAR) 사무국..
[경북도청]‘동해안권 발전종합..
[경북도청]지방소멸위기 극복위..
[경북도청]최상의 여름휴가, 경..
[구미]장세용 구미시장, 정세균..
[영양]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경북도청]대구경북 시도민의..
[경북도청]그린뉴딜사업 에너지..
[김천]국가 드론 실기시험장,..
[영양]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 특..
[경북도청]코로나19로 중단됐던..
[경북도청]경상북도 청년공감..
[포항]“한국판 뉴딜사업과 연..
[구미](주)에스엘테크 ’20년..
[성주]성주군치매안심센터 전문..
[김천]2020년 ‘세계 자살 유족..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