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회]울릉도 환경보전연구회,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울릉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환경보전기여금제도 도입 타당성 검토

기사등록 : 2021.05.07 (금) 01:33:37 최종편집 : 2021.05.07 (금) 01:33:37      

경상북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울릉도 환경보전연구회(대표 남진복 의원, 울릉)는 5월 6일(목) 오후 1시 30분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울릉도 환경보전기여금제도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울릉도_환경보전기여금제도_도입_타당성_검토_연구용역_중간보고회(보도자료).jpg

코로나19로 자연휴식형 관광이 각광을 받으면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청정지역 울릉도를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2019년 3월 울릉 일주도로가 개통되고, 2020년 11월 울릉공항이 착공되면서 관광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울릉도는 경북의 대표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울릉도에 대한 관광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경북의 대표관광지 울릉도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자 경북대학교 허등용 교수가 연구책임을 맡아 지난 3월 10일 시작하여 6월 7일 완료할 예정이다.
허등용 교수는 보고회에서 울릉도의 증가하는 관광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환경보전기여금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관광자원의 지속개발을 위한 정책을 수립·시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날 토론을 통해 이칠구 의원(포항)은 환경보전부담금이 관광객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합리적으로 책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했고, 김수문 의원(의성)은 애써 마련한 재원이 적절히 사용되도록 올바른 정책방향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동업 의원(포항)은 올바른 연구결과를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제대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했고, 박용선 의원(포항)은 철저한 기초자료조사를 통해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선희 의원(비례)은 환경보전부담금이 이중부과가 되지 않도록 합리적 부과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남진복 연구회 대표는 “일주도로가 이미 개통되었고, 머지않아 울릉공항이 완공되면 울릉도 관광객 100만 명 시대가 열릴 것”이라면서, “환경오염과 자연환경 훼손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있어야 울릉도가 경북이 대표관광지로 계속 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연구진에게 국내외 다양한 사례 검토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埇승
耀
耀붋
耀
많이 본 뉴스
[청송]청송군의회, 제250회 정..
[청송](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
[청송]청송군의회, 일본 후쿠시..
[청송]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
[경북교육청]임종식 경북교육감..
[구미]경북서부지식재산센터,..
[경북도청]포항 내연산 치유의..
[기타기관]유기농업연구소, 국..
[기타기관]경북농업기술원, 미..
[칠곡]칠곡군교육문화회관, 코..
[청송]2021년 1회 추경 예산안..
[기타기관]경북지역 열대거세미..
[구미]장세용 구미시장 케이디..
[경북도청]1인 미디어 콘텐츠산..
[달성]김문오 달성군수, 거버넌..
[성주]문산, 남은 농어촌마을하..
[의성]봉양면지역사회보장협의..
[김천]김천사랑상품권(카드) 판..
[칠곡]지방세정 종합평가 도내..
[구미]2021년 (재)구미시장학재..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