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회]도쿄올림픽“독도 표기”강력 규탄

- 파렴치한 일본 정부와 제 역할 못하는 IOC에 강력 항의

기사등록 : 2021.06.10 (목) 15:40:24 최종편집 : 2021.06.10 (목) 15:40:24      

경상북도의회(의장 고우현)는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의 일본 영토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기한 것에 대해 6월 10일(목) 규탄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 올림픽조직위 일본지도 독도표기 규탄성명서 발표(보도1).jpg

경상북도의회는 일본 영토지도에 독도를 표기한 것은 독도 영유권을 침해하는 국제법 위반행위로 반역사적, 반평화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올림픽에는 어떠한 정치적, 인종적, 종교적 요소도 개입되어서는 안된다며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도발행위로 규정했다.
경상북도의회는 규탄성명에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한반도기에 새겨진 독도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우리나라가 국민의 높은 삭제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지운 것은 독도가 우리 땅임에 명백하지만 세계평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의 정신을 높이 샀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반해 2021년 도쿄올림픽에서는 하토야마 유키오 前 총리 마저 나서 독도는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영토라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독도를 자국영토로 표시한 일본을 제지하지 않는 국제올림픽위원회에게 평창동계올림픽과 똑같은 ‘정치적 중립성’ 기준을 도쿄올림픽에도 적용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도쿄올림픽 선수단 유니폼에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이 등장한 것에 대해 강력한 우려를 표시했다.
규탄성명서 발표자리에 피켓을 들고 참석한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일본 정부는 위기 때마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 국내 정치에 악용하는 못된 버릇을 가지고 있다.”며 “일본 국내 교과서, 외교청서로는 모자라 이제는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까지 더럽히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추함을 일갈했다.
박판수(김천시, 국민의 힘)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지식인의 진정한 힘은 진실을 떳떳이 말하는 것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일본의 양심 있는 지식인이 일본 정부의 거짓을 바로 잡아 달라.”고 말했다.
고우현 의장은 “세계가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기에 우여곡절 끝에 개최 예정인 올림픽에 왜 이런 추태를 보이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올림픽에서 세계인의 힘을 모으고 인류애를 보여준다면 일본은 세계의 중심으로 발돋움 할 수 있지만, 눈앞의 정치적 이익에 눈이 멀어 독도 영유권을 계속 주장한다면 세계와 동떨어진 진짜‘섬’이 되고 말 것이다. 현명한 선택을 하지 못한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겪을 고난은 자업자득임을 명심하라.”고 충고와 함께 엄중히 경고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埇승
耀
耀붋
耀
많이 본 뉴스
[청송]청송군의회, 제250회 정..
[청송](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
[청송]청송군의회, 일본 후쿠시..
[청송]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
[구미]경북서부지식재산센터,..
[경북도청]포항 내연산 치유의..
[기타기관]유기농업연구소, 국..
[기타기관]경북농업기술원, 미..
[칠곡]칠곡군교육문화회관, 코..
[경북교육청]임종식 경북교육감..
[기타기관]경북지역 열대거세미..
[구미]장세용 구미시장 케이디..
[경북도청]1인 미디어 콘텐츠산..
[달성]김문오 달성군수, 거버넌..
[성주]문산, 남은 농어촌마을하..
[의성]봉양면지역사회보장협의..
[칠곡]지방세정 종합평가 도내..
[구미]2021년 (재)구미시장학재..
[성주]월항농협, 참외 농산물전..
[울릉]대형여객선 신조‧..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