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관]잦은 강우, 강풍으로 복숭아 세균구멍병 피해 증가 우려

청도, 경산, 영천 등 주산지역 발생․확산 우려, 생육기 방제 철저 당부

기사등록 : 2021.06.10 (목) 07:32:49 최종편집 : 2021.06.10 (목) 07:32:49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청도복숭아연구소는 최근 강풍을 동반한 비가 자주 내려 복숭아 과원에서 세균구멍병(천공병) 발생이 확산될 우려가 있어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1-1)노린재흡즙_세균구멍병.JPG

청도복숭아연구소는 지난 달 5월 하순 병해충 예찰조사 결과, 세균구멍병 발병 잎의 비율이 청도 3.1, 경산 4.0, 영천 5.5% 정도로 조사되었다. 지난 5월의 주산지역 강우일수는 10일 이상이고 최고 풍속이 10m/s 가 넘는 일수도 7일 정도로 세균구멍병 감염에 최적의 조건이었다.

(11-2)세균구멍병(잎).JPG

세균구멍병은 잎에서 수침상(물에 젖은 모양)의 작은 반점이 생겨 점차 확대되어 갈변하고 시간이 지나면 갈색 부위가 탈락되어 구멍이 뚫리게 된다. 가지에는 갈색의 수침상 반점이 생겨 병반이 움푹하게 들어가면서 갈라지며 열매에도 부정형의 병반이 나타난다.
특히 바람이 강하게 불거나 강우가 많은 경우 발병이 심하며 강풍이나 해충 피해에 의해 잎과 과실에 상처가 발생한 뒤 감염이 쉽게 이루어진다.
세균구멍병 방제를 위해서는 6월까지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옥솔린산, 발리다마이신, 스트렙토마이신 등 항생제와 유산아연석회액 등을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또한 어린 과실에 노린재류의 피해를 받으면 상처부위를 통해 세균구멍병이 쉽게 감염이 되므로 복숭아 유과기에는 세균구멍병과 함께 노린재류도 동시방제 해야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재배적인 방제법으로 바람이 많이 부는 과원에서는 방풍망을 설치하여 풍속을 감소시키는 것도 효과적으로 세균구멍병을 줄일 수 있다. 약제살포 시에도 고압으로 할 경우 상처에 의해 세균구멍병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SS기 이용 시 고압 살포를 지양하고 2,000rpm 이하로 살포하여야 한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최근 이상기온과 강우, 강풍으로 인해 세균구멍병의 발병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노린재류 또한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수확기까지 방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였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혲轅붋꺜
?
耀붋
埇승
耀
耀
많이 본 뉴스
[청송]청송군의회, 제250회 정..
[청송](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
[청송]청송군의회, 일본 후쿠시..
[기타기관]경북농업기술원, 미..
[경북교육청]임종식 경북교육감..
[기타기관]경북지역 열대거세미..
[경북소방]경북소방과 함께 올..
[구미]제2기 구미시 청년정책위..
[경북도청]㈜판다그램, 코로나..
[경북도청]소상공인 온라인 역..
[경산]경산시청 육상부, 제49회..
[구미]구미성리학역사관 '21년..
[칠곡]칠곡군교육문화회관, 코..
[김천]김천사랑상품권(카드) 판..
[경북도청]경상북도, 코로나19..
[경북도청]경북도내, 코로나19..
[경북도청]2020년 기준 경제총..
[구미]2021년 (재)구미시장학재..
[칠곡]코로나19 백신 맞는 학도..
[의성]의성군의회, 통합신공항..
포토 뉴스